2007.12.17 11:11

기업가 정신 요약

시장조사의 이유

1)시장 조사의 중요성

시장 조사는 구상하고 있는 창업 아이템의 시장 진입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 창업을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시장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또, 시장 조사에서 수집한 정보는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데 사용한다. 시장 조사는 창업의 알파요 마케팅은 창업의 오메가라고 할 수 있다.

(1) 시장 조사는 알파(시발점) : 창업을 결심하기 전에 먼저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팔릴 수 있겠는가를 조사해야 한다. 이와 같은 조사가 시장 조사이다. 그러므로 시장 조사는 창업의 시발점이다.

(2) 마케팅은 오메가(최종적인 노력) : 마케팅은 기업이 이윤을 내면서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최종목표인 고객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므로 사업의 오메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장조사 정보원천

1)간행물

(1)신문(일간지, 경제 신문, 주간지, 전문기관 신문)

(2)산업별 정기간행물

(3)카탈로그

(4)협회의 뉴스레터

2)정부간행물

(1)중앙정부 부처별 자료

(2)통계청 자료

(3)지방자치단체 간행물

(4)정부 출연 연구기관 등의 간행물

3)고객

불만,만족도,새로운 욕구

4)기존의 경쟁사

5)자료의 소재지

(1)공공자료원 : 정부기관, 국회,통계청

(2)상업적 자료원 : 은행, 연구소

(3)교육 기관 : 대학 도서관

(4)사이버 공간 : 사이버 공간은 2차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공적 사적 자료원을 저렴하고 신속하게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설문 조사는 1차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정식시장조사 절차

1.시장 조사의 목표 설정

2.2차 자료의 수집과 분석

3.1차 자료의 수집과 분석

4.결론의 도출 및 보고서 작성



*마케팅의 의미,뜻 - 마케팅 이란?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관련된 기업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에 포함되는 기업 활동을 구체적으로 일컬으면 소비자의 욕구 파악, 제품의 선정과 개발 및 구매, 가격 결정, 저장과 운송 등을 포함하는 유통, 광고 홍보 판매 촉진 등을 포함하는 촉진 활동, 마케팅 연구 등이다.


입지의 중요성

소매점 사업에서 입지가 중요한 이유

1. 많은 소매점 사업에서 입지는 내점객의 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2.입지는 한번 결정하면 바꾸기가 쉽지 않다. 바꾸는 데에 많은 자금이 소요되고 관련된 사업상의 손실이 크다.

3.입지는 소매점 사업에서 가장 비중이 큰 투자이다. 제조업의 경우에도 입지에 소요되는 자금의 비중은 상당히 크다.


입지와 지점 선정 절차

1)후보 입지의 선정

사업에 적합

개인적인 인연

경제 동향

체계적인 조사 결과

타인으로부터 추천

2)후보입지의 평가

3)후보 점포의 선정

4)후보 점포 평가


소매점의 입지 선정 시 고려 요인

1)전체적인 지역 구조 이해

2)인구 통계학적 특성

3)유통 구조 및 경쟁 구조

4)교통 사회 문화 시설

5)산업



상권의 개념

상권은(trading area)은 소매업에서 점포나 상업 지역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분포되어 있는 공간적 범위를 말한다. 예를 들면, 주거 지역에 있는 음식점의 상권은 인근의 주거지역이 될 것이다. 한편, 대형 백화점의 상권은 그 백화점이 속해 있는 도시 전체가 된다.


입지 및 점포 선정 절차

1 후보 사업 선정

2 후보 입지 선정

3 후보 입지 평가

4 후보 점포 선정

5 후보 점포 평가

6 적합여부 판단



*재무계획

1)필요성

사업을 하는 목적은 이윤을 획득하기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고려하는 사업에 대하여 이윤이 발생할 것인가를 따져 봐야 한다. 이와 같이 사업에 대하여 이윤이 발생할 것인가를 따져 보는 활동이 재무 계획이다.

  앞에서 시장 조사, 마케팅 계획, 입지 분석, 생산 계획, 점포 계획을 한 것도 모두 재무 계획에서 집약되어 사업의 수익성을 따져 보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게 되며 종합 사업 계획으로 완성된다.


2)재무 계획의 목적

창업을 위한 재무 계획에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포함한다.

(1)소요자금 추정: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추정한다.

(2)자금 조달 계획 : 필요한 자금을 언제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조달 할 것인가를 계획한다.

(3)자금 사용 계획 : 무슨 일을 위해 얼마의 자금을 사용할 것인가를 계획한다. 투자 계획, 운전 자금 활용 계획 등을 포함한다.

(4) 미래 수익의 추정: 미래에 발생할 수익을 추정한다.

(5)미래의 경영 상태 추정 : 미래의 경영 상태를 추정한다.

(6)자금 상환 계획 : 빌린 돈이 있는 경우에는 언제 얼마를 어떤 방식으로 상환할 것인가를 계획한다.


조직계획

 

경영자의 중요성

  경영진은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 중의 하나이다. 우수한 창업 팀이 기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투자가, 은행가, 기업가 모두가 공감하는 점이다. 그래서 사업의 평가에 있어서 무슨 사업을 하느냐 보다 누가 하느냐를 더 중요시하기도 한다.

  미국의 벤처 캐피탈 산업의 아버지라고 알려진 조지 도리옷은 사업 아이디어가 A급이고 창업 팀이 B급인 것보다는 '사업 아이디어는 B급이더라도 창업 팀이 A급'인 것을 택하겠다고 하였다. 하지만 창업 과정에서 창업 팀의 구성과 직원 채용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기 쉬우므로 각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1)당당한 최고 경영자가 된다.

2)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개발한다.

3)전문가로 변신한다.

4)인적 네트워크의 개발한다.

5)재능과 지식을 보완하는 방법을 강구한다.


주식회사의 뜻


주식회사는 정관에 나타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립되고 운영되는 법인체이다. 주식회사의 특성이 법인체라는 것인데 법인체라 함은 법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개인과 동등한 권리 의무 및 권력이 부여된 실체이다. 대량 생산을 위한 대규모의 기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거액의 자본을 조달하고 효과적인 경영 활동을 하기 위하여 주식회사를 조직하여 경영하는 것이다. 대규모의 경영에는 전문적인 경영 능력이 있어야 하므로 소유(출자)와 경영의 분리가 요망된다.


1)주식회사의 장점

증권 발행으로 자금 조달

주주의 유한 책임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의 영속성

소유권의 양도성

기업 확장의 용이성

법인체


2)주식회사의 단점

고액의 창업비

정부의 규제 및 보고

개인적 관심의 결여

비밀의 결여

이중 납세


점포계획


상품의 종류와 재고 수준 결정

필요한 공간의 넓이

외부 장식

내부 장식

소요 인력

내부 레이아웃

소요 자금 추정


네트워킹


네트워크란 본래 그물망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그물 모양으로 얽힘'을 의미한다. 여기서 네트워킹이란 비슷한 관심이나 흥미가 있는 사람들의 비형식적인 관계 유지나 도움을 주는 관계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예를 들면, "컴퓨터 네트워크", "자립부양 네트워크", "전문가 네트워크" 네트워크 마케팅" 등의 용어가 있다. 네트워킹은 네트워크로 만들기라는 뜻을 가진다.

효율적인 네트워킹은 그 규모가 크든지 작든지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효율적인 네트워크의 시너지효과는 에너지를 창출하는 힘이지만 비효율적인 네트워킹은 시간 낭비만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정보의 원천

-홍보의 수단


아웃소싱


아웃소싱은 조직 내부 활동 또는 기능의 일부를 전문화된 조직 외부의 업체에 외주하여 처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즉,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 기업에 위탁함으로써 자사가 추구하는 핵심 역략의 개발에 전념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전략 유형이다.


아웃 소싱하는 이유

효율증대

경영의 안정화

전문 서비스 활용

품질 생산성 향상

판매 증대

사업의 영역 확대


장점

비용이 절감 될 수 있다.

전문성이 높다.

신속하고 납기를 만족시킨다.

업무가 종료되면 계약이 해지된다.

사내의 적은 종사자만 가지고도 많은일을 할 수 있다.


단점

기업의 기밀이 누출된다.

원하는 시간 내에 수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통제가 어려워진다.


창업초기 발생 상황 분석, 대응방안

1)창업을 결심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한다.

2)개업을 서두르지 않는다.


매출이 예상과 같이 오르지 않는다.

-STP 전략은 적절한가?

-가까운 사람을 고객으로 모신다.

-판매 기술을 점검한다.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고 수정한다.


품질에 문제가 있다.

-고객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인다.

-전문가의 도움을 얻는다.


자금이 부족하다.

-지출을 줄인다.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자금을 구하도록 미리 노력한다.


종업원이 문제가 되는 경우

개인적으로 만나서 조용히 타이른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창피를 주면 안 된다.

교육을 시킨다. 내부에서 교육을 시키거나 외부 교육을 받도록 한다.

해고한다. 법률로 정한 범위 내에서 말썽이 나지 않게 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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