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09 16:00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제주살이, 어떻게 먹고살지가 가장 고민이다.

제주도에 내려온지도 2년이 지나간다. 많은 사람들이 제주살이를 꿈꾸지만 선뜻 시도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먹고사는 문제일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인데... 현재는 고정적인 수입이 없는 상태라서 약간 불안정한 시기를 지나고 있다. 


제주도에 내려온 이주민의 거의 대부분은 자영업을 시작한다. 카페, 게스트하우스, 식당 정도가 대부분인데... 제주도의 땅값이 싸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을때라면 제주도가 여유있게 살면서 장사하면 어느정도 먹고살 수 있는 곳이었겠지만... 지금의 제주도는 자영업자들의 개미지옥이 되가고 있는 것 같다.


서울에서나 볼 법한 건물주인의 임대료 인상 및 재건축을 빌미로 가게를 내쫓는 일이 제주도에서도 보이기 시작한다. 우리동네에도 아주 유명한 가게가 원래 자리에서 쫓겨나고 새로운 장소에서 오픈했는데, 예전만큼 손님이 오질 않는다. 


[매일 창밖으로 바다를 볼 수 있는 곳에서 산다는 건 정말 행복한 일이다. 그래서 다들 제주살이를 꿈꾸겠지..]


그리고 2년 전 동네에 1곳 있던 피자가게가 지금은 5곳이 넘어가고 최근에는 엄청 강력한 프랜차이즈 피자 브랜드가 대형가게를 오픈 준비중이다. 


그리고 동네에 맛있는 베이커리들이 우후준숙으로 들어서고 있다. 유명한 호텔 출신의 파띠세가 야심차게 오픈하는 베이커리 등... 이제 이 동네는 아마추어들이 가게를 열기에는 너무 치열해졌다.


그런데 생각보다 장사가 잘되는 가게는 많지 않다. 제주도에서의 장사는 관광객 아니면 지역주민을 상대로 해야 하는데. 지역주민은 비싼 가게에 잘 가지 않고, 관광객들은 입맛이 변덕스럽다. 



 

개인적으로 제주도가 더이상 파헤쳐지지 않고 개발을 멈추고 자연을 지키려면. 제주도에서 자영업(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이 멈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같은 업종의 가게가 많아지면 결국 기대수익이 낮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진다. 마치 서울에서의 삶이 제주에서도 재현되가는 상황이다. 피자집이 1개 일때와 피자집이 5개일때의 장사는 어떻게 달라질까? 일례로 우리 동네에 가장 맛있었던 베이커리는 원래 매주 월요일마다 휴무였는데, 근처에 베이커리가 많아지고 휴무를 없애고, 일주일 내내 장사를 하기 시작했다.


[푸드트럭도 하나 둘씩 생기고 있다. 사진 속 푸드트럭은 흑돼지 찹스테이크가 맛있는 바당꽃]


제주도에 관광산업으로 돈벌지 않는 새로운 일거리들이 많아져야 제주도가 살기 좋아질 것 같다. 그런 생각으로 제주 IT 프리랜서 그룹도 만들었던 것이고... 하지만 나도 아직 확실한 방법은 찾지 못했다. 제주 IT 프리랜서 그룹에는 외주작업을 하는 프리랜서 분들과 자신의 사업을 하는 분들이 계신데, 외주작업을 하려면 해당 분야에 전문가여야 하고 사업을 하려면 한 분야의 탑이 되어야 한다. 



요즘 나는 영어공부에 올인하고 있다. 매주 화목은 외국문화원에서 원어민 수업을 듣고, 월수금은 원어민 친구와 언어교환을 한다. 그리고 듀오링고, 파이널스피킹, Elevate, 튜터링 이라는 앱으로 영어공부를 한다. 모던패밀리라는 미드를 자막없이 보면서 듣기 연습을 한다. 

내 주변사람들은 모두 내가 영어공부를 한다는 것을 알고, 영어문장이 틀리면 고쳐주기도 하고 여러모로 도움을 준다. 그리고 아침 수업에서 배운 영어단어가 미드에서 나오기도 하고 반복적으로 영어에 노출되니까 학습속도가 높아진다.


어떻게 먹고살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긴 한데...

우선 영어로 듣고 말하는게 편해지는 단계까지 만들고 싶다.


그냥 오늘 아내가 블로그에 일기라도 다시 쓰면 어떻겠냐고 하여....오랜만에 일기 씀. 


아, 그리고 나는 사랑하는 아기를 안고 잘 때가 행복하다.
그리고 아내와 함께 동네를 산책할 때가 행복하다.
큼이가 신나게 웃는 모습을 보면 행복하다.
아내와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행복하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하늘을 볼 때 행복하다.

일상이 감사와 행복이다.

아마도 그래서 어떻게 먹고살지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감이 금방 사라지는 것 같다.

어떻게든 먹고 살겠지.



신고
Trackback : 0 Comment :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