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6.15 01:09

'주주명부폐쇄' 가 무슨 말일까!??

















  얼마안되는 돈이지만 공부하는겸 , 미리미리 한푼 두푼 모을겸 주식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두 종목을 사놓고선 그냥 둔지가 벌써 6개월이 다 되가는데요. 오늘 문득 기업공시(회사소식정도로 해두죠)에 "주주명부폐쇄" 라는 말이 떴습니다.

 '어랏? [주주명부폐쇄] 가 무슨말이지?' 라는 생각을 하고, 말그대로 주주명부를 폐쇄한다는 뜻이라면 나쁜 것같아서 부랴부랴 자세히 기업정보를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위스컴은 중간배당을 위한 주주명부폐쇄 기준일을 이달 30일로 정하고 다음달 1일부터 10일까지 명부를 폐쇄한다고 13일 공시했다.

이런 글이 있더군요. 중간배당을 위한 주주명부폐쇄??  그래도 아직까진 이해가 안가서 사전을 찾아보았습니다.

--------------------------------------
주주명부폐쇄 [ 簿鎖 ]

주주총회를 앞두고 일정기간 동안 주주명부 기재사항의 변경을 정지하 는 것이다. 이는 총회에서의 의결권행사, 이익배당 및 기타권리를 행 사할 수 있는 권한의 확정이 목적이다. 이 기간 동안에는 명의개서 등 이 불가능하며, 회사는 특정한 날을 기준일로 그 시점에 주주명부에 기재된 사람을 권리자로 인정한다. 그러나 국내상장사 중 절반 가량이 주주명부 폐쇄기간을 지나치게 길게 잡아 투자자권리행사를 제약하 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통상 결산일이 지나면 주주명부 폐쇄기간을 갖는데, 많은 기업들이 페쇄기간을 주주총회 개최일까지 잡음으로써 해당사 주주들은 2∼3개월간 명의개서청구나 신탁재산의 표시, 말소 등을 할 수 없다. 특히 이 기간에 새로 주식을 취득한 투 자자의 경우 주주등재가 불가능해서 주식을 담보로 대출받는 등 재산 권의 행사가 불가능하게 된다. 상법상 주주명부 폐쇄기간을 3개월 이 내로 정관에 정하도록 한 것은 과거 수작업에 의존하던 시기에 사무편 의를 이유로 정해진 것이며, 업무의 자동화와 전산화로 폐쇄기간을 길게 잡을 필요가 없어졌다.

--------------------------------------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아,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주기 위해서 , 수 많은 주주들을 기업이 일일히 배당금 줄 사람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얼마간의 기간동안  주주명부를 폐쇄함으로써 주주들이 주주의 권리를 행사 못하게 하는 것?

더 쉽게 말하자면 잠시동안 돈 줄 사람 확인하려고 ... 사람목록정보 건들지 못하게 한다!  정도 일까요?

제 마음대로 해석입니다 ^- ^;;

주주명부폐쇄라는 말 나왔다고 당황하지마세요! >






신고
Trackback : 0 Comment 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