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26 23:22

[좌충우돌 아빠의 육아일기] 돈 걱정 없이 아빠가 아기와 놀아주는 방법



아기에게 바깥세상은 신기하고 궁금한 것 투성이다. 그냥 아빠와 함께 산책을 하는 것만으로도 아기는 즐겁다.


  인터넷에서 만원으로 아이와 놀아주는 20가지 방법이라는 글이 떠도는 것을 보고 문득 나는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고 있나 생각해보게 되었다. 육아를 하기 전에는 '아기와 놀아주는 것은 자신있다.' 라는 근거없는 자신감이 있었는데 막상 24시간을 아기와 함께 있어보니 놀아주는 것도 정말 만만치 않은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집에는 TV도 없어서 뽀로로를 보여줄 수도 없고, 별다른 장난감도 없고, 아빠는 딱히 아기와 놀이방법을 배운 적도 없다. 처음에는 아기와 놀아줄줄 몰라서 그냥 멍하니 아이를 바라보고 시간을 보내곤 했다. 하지만 아기와 함께한지 6개월이 지나면서 이제 어느덧 맨몸으로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을 터득했다.


  걸음마를 하면서 신난 큼이~!

1. 바깥 구경하기!

  우선 아기는 바깥 구경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그냥 문밖으로 나오기만 해도 놀이동산에 온 것 처럼 꺅꺅- 소리를 지른다. 근처 공원에도 가고, 초등학교에 가서 아이들 뛰어노는 것도 구경하다보면 꽃 구경, 사람 구경에 시간가는 줄 모른다.





  남자 아이라면 공놀이는 최고의 아이템! 

2. 아빠와 함께하는 공놀이!

 농구를 좋아하는 아빠를 닮았는지 큼이도 공을 정말 좋아한다. 아직은 큰 농구공을 던지기에는 무리지만 작은 탱탱볼을 쥐어주면 아빠와 함께 굴리면서 주고 받기 놀이를 한다. 아들과 함께 농구를 하는 건 아빠들의 로망이 아닐까? (아빠가 선호하는 종목에 따라 농구 대신 야구, 축구를 넣으면 됩니다)




 빼꼼- 아빠 저 찾으셨어요?

3. 숨바꼭질

 숨바꼭질은 정말 돈 한푼 없이 할 수 있는 놀이다. 준비물도 전혀 필요가 없다. 그저 숨으면 된다. 숨바꼭질은 아빠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놀이중 하나인데. 아빠가 숨을 차례가 되면 나는 군대에서 매복작전하던 것을 떠올리며 최선을 다해 숨는다. 조심할 점은 너무 완벽하게 숨으면 아기가 아빠를 못 찾고 울 수도 있다.



  인형에게 장난감을 건네주는 큼이

4. 인형놀이

 손에 끼는 인형을 선물받아서 종종 아기와 인형놀이를 한다. 아직 어린 아기에게 인형은 좋은 친구가 되어준다. 양말로 만든 토끼인형도 지인분이 만들어주셨는데 큼이는 토끼인형을 보고 "멍멍이" 라고 하면서 좋아한다. 



5. 이불 뒤집어쓰기 놀이

  요즘 큼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는 이불 뒤집어쓰기 놀이이다. 놀이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이불을 뒤집어쓰면된다. 백번 설명하는 것보다 한번 눈으로 보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우니 사진으로 설명을 대신한다.









밖에서 보면 대략 이런 모습


  그 외에도 동요부르기, 옷장속에 들어가기, 춤추기, 장난감 통에 집어넣다 빼기 등등 돈 걱정 없이 할 수 있는 놀이는 정말 많다. 시중에 나온 비싼 장난감을 굳이 사지 않더라도 집안에 있는 소품들을 활용하면 즐거운 놀이가 된다. 오늘은 아기와 과자상자 쌓기 놀이를 했다.



아기에게는

비싼 장난감 보다 아빠랑 뛰어노는게 짱.

TV에서 나오는 뽀로로 보다 엄마가 읽어주는 동화책이 짱.

가장 중요한 건 엄마 아빠와 함께한다는 것, 그것이 무엇이 됐든지.




덧, 주말에 종이컵 성을 쌓아주는 아빠도 계신다.  종이컵 성 보러가기

덧, 그런데 아기와 함께 부르는 동요 중에 뭔가 이상한 가사들이 종종 있다.

"뚱뚱한 하마가 뛰어온다, 날씬한 기린이 뛰어온다. 깊은 숲속에서 부딪쳤다. 너 때문이야. 너 때문이야" (뭐지...싸우라는 건가...?)


가족 스티커사진 찍기 강추.



Trackback 0 Comment 4
  1. Favicon of https://hmh6384.tistory.com 아슈디뮤 2014.08.08 13: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아빠십니다~!!! 아이가 참 좋아하겠어요~^^
    그리고 저노래는 1절은 너때문이야, 너때문이야, 둘이는 화가나서 뿡뿡뿡~!이고요~
    2절은 미안미안해, 미안미안해, 둘이는 사이좋게 하하하~!!! 입니다^^ㅎㅎㅎ

    • Favicon of https://solnamu.tistory.com 2014.08.09 16:00 신고 address edit & del

      아하! 그렇군요 :)

  2. 뿡이맘 2014.08.08 18:38 address edit & del reply

    아기가 왤케 귀여워요 사랑스럽네요^^

    • Favicon of https://solnamu.tistory.com 2014.08.09 16:01 신고 address edit & del

      예쁘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