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28 15:47

대한민국 주식시장 이대로 주저 앉을 것인가?

오랜만에 왕초보의 주식일기를 쓰네요. 진짜 오랜만입니다. 하하 제일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할때 주제를 "재테크"로 잡을 생각을 했었는데 말이죠. 이제는 너무 잡다한 잡동사니 창고가 되었습니다. 아, 다른 얘기가 너무 길어졌네요.

지금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한솔인티큐브     30%
WISCOM          15%
인터파크            5%
DAUM (다음)     50%

이렇게 가지고 있습니다.

한솔인티큐브는 작년 부터 사놓았던 인티큐브의 새이름 입니다. 이런저런 일이 많은 주식이긴 한데, 일단 제 생각을 믿고, 확신을 가지고 계속 모으고 있습니다. 중간에 한번 급등 했을때 한번 차익실현 하고, 다시 싸졌을때 또 샀죠. 지금은  끝없이 하락중입니다.
 
WISCOM 이야 다들 아시는 전형적인 배당주입니다. 주가가 급락을 하든, 급상승을 하든 홀로 독야청청 하시는 멋지신 주식 입니다. 지금은 배당률이 예전에 비해 조금 떨어져서 7%의 배당을 주십니다. 4000원에 300원 정도. 지금 은행들의 금리가 많이 올랐다곤 하지만 아직까진 5~6% 대가 가장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은행보단 나은 수익률이죠.

인터파크는 제가 주식에 입문했을때 제일 처음 샀던 주식이고, 처음으로 저에게 이익을 안겨준 주식입니다. 그때 비록 5만원가지고 시작을 했지만.. 무려 30%의 수익을 안겨주었죠..100만원이였다면 30만원을 벌었을텐데.. 5만원이라서 1만5천원정도의 이익밖에 못얻었죠..(역시 규모의 경제가...돈많으면 장땡 ㅠ) 물론 작년 7월 환상의 장에서 올린 수익이라서 제가 잘한건 아닙니다. 운이 좋았던 거겠죠.

다음은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중 하나입니다. 주식 초보들에게 꼭 하는 말이 "이름도 못들어본 기업에 투자하지 말고, 네가 자주 사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 투자해라" 라는 얘기가 있죠. 그것을 실천한 주식이기도 합니다. 사실 네이버도 자주 사용하는데. 네이버는 이미 주가가 높아요. (제가 사기엔 15만원은 너무 비싸기도 하고) 네이버가 다음을 엎어치기 했듯이, 다시금 다음이 네이버를 넘어서리라 믿습니다. 공은 둥그니까요.. 엥? -0 -?   (한 15만원까지 올라갔으면 좋겠네..크헐헐..)

원래 제 포트폴리오는   배당&안정 30% / 벤처&위험&장기 30% / 단기&안정 30%   이렇게 짰었는데.. 요즘 워낙 맛좋은 음식들이 많이 나와서... 배당주의 비중이 확 줄었습니다. 이것저것 닥치는대로 먹고 싶은데. 미수는 안되는 법이니까요. (이거 유혹 계속 들어와요. 요즘같을땐 더욱더)  아무리 확신이 있어도 미수는 안되는 법입니다. 100% 확신도 주식시장에선 0% 확정이니까요. 앞일은 모르는 겁니다.

지금 주식시장은 엉망입니다. 작년 2000까지 올라갔던 코스피가 1500선까지 무너져 버렸고.. 해외경제도 어렵고, 아시아 증권시장 다 하락이고, 환율은 오르고, 물가도 오르고, 경제는 침체고 이래저래 힘든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바로 지금 주식을 사야죠?

쌀때 사서, 비쌀때 팔아라.  

불안해 할 것도 없습니다. 뉴스 볼 것도 없구요. 지금이 바닥이든 아니든, 상승 모멘텀이 없다는 둥. 그래서. 어쨌든, 아무튼.  지금 주식 가격은 엄청 쌉니다. 주식을 언제 들어와야 할지 모르는 분이 계시다면 지금이 바로 주식에 들어올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전문가나, 단타 하시는 분들 에게 하는 말이 아닙니다. ( 웃기지마라, 주식 더내려간다. / 지금은 횡보장이니까 관망해야 한다. / 현금보유 해라  등등 태클금지!)

지금이 바닥이든 아니든, 더 내려가든, 확실한건 지금 주식가격이 싸다는 것 뿐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제가 보기에는 그렇습니다.

거시적(멀리,크게) 바라봐야 겠죠. 지금 당장은 큰 이익을 얻을 순 없겠지만.. 결국 오른다는거 ! (기간이 얼마나 걸릴진 모릅니다. 제발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우리나라 주식시장 이렇게 쉽게 무너지진 않을 겁니다. 작년 2000포인트 갔을때만 하더라도.. 3000까지 간다 지금 사라 하시던.. 많은 전문가 분들 ^- ^ 님좀짱인듯.(요거 관련된 포스팅 했던 것 같은데..흐음..)


이상 . 주식 왕초보였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s://www.i-rince.com rince 2008.08.30 23:1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장기적인 관점으로 여유돈을 가지고 조금씩 사 모으고 있답니다.
    나중에 늙으면 용돈 좀 되려나? 하는 생각으로요 ^^

    • Favicon of https://solnamu.tistory.com 2008.08.31 11:37 신고 address edit & del

      와, 장기적인 관점 & 여유돈 & 조금씩 사모으기

      고수의 투자기법을 다 가지고 계시네요!!!

      ^- ^ 킹왕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