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19 07:00

배당금을 받으려면 언제까지 주식을 사야할까?




연말이 되면 많은 투자자들이 배당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단 하루를 보유하고 있어도 기업에서는 배당금을 주주에게 주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많은 투자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한가지

*배당금을 받으려면 언제까지 주식을 사야할까요?


혹은 배당금을 받으려면 언제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배당금을 받으려면 기업의 배당기준일로 부터 3일전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12월 결산인 기업의 배당기준일은 12월31일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금을 받으려면 12월28일까지 주식을 사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12월29일에 주식을 팔아도 배당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3~4월쯤에 주식계좌로 15.4%의 세금을 떼어낸 후에 들어오게됩니다.

배당만 노리고 12월28일에 주식을 샀다가 29일에 되파는 투자는 지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입장에서는 실제로 자신의 기업에 장기간 투자한 주주에게 돌아갈 배당금이 하루만 주식을 샀다가 되파는 사람들에게 나뉘어져야 하고, 주주입장에서도 자기의 이익이 나눠지게 됩니다. 그리고 배당금만 노린 사람들도 배당락에 의한 손해나 기업이 배당금을 안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항상 개인투자자는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한다는 마음을 가져야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 중 배당주는 wiscom 과 ybm 이 있습니다. 위스컴의 경우 매년 배당을 하고 있고 연말에는 200원 (5%) 을 배당금으로 줍니다. ybm 은 연말에 600원(약7%)의 배당금을 줍니다. 이외에도 대표적인 배당주로 KT와 S-Oil, SK텔레콤 등이 있습니다. 장기투자자일 수록 배당주에 투자하면 이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모두들 올 연말까지 성투하길! 바랍니다. ^^


Trackback 1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