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2.27 13:28

블로그 포스팅 한번에 많은 것이 좋을까? 꾸준한 것이 좋을까 ?



문득 든 생각입니다만, 블로그에 글을 쓸때(포스팅할때) 하루에 10개가 넘는 글을 포스팅 하는게 좋을까요? 하루에 하나씩, 일주일에 7개의 글을 꾸준히 쓰는게 좋을까요?  (하루에 10개씩 일주일에 70개를 쓰는 것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물론 하루에 10개가 넘는 많은 수의 포스팅을 하면서 그것을 또 매일매일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풀타임 블로거가 아닌 이상에야 모든 블로거들은 자신이 해야할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학생이라면 공부를 해야하고, 직장인들은 일을 해야겠죠. 와이프로거가 뜨는 이유는 아마 주부님들이 바로 자신의 현업 (= 집안 인테리어, 일상상식, 요리, 육아 등등)을 바로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자신의 일을 블로그에 담기가 쉽지 않죠. 회사 비밀도 있을테고, 개인적인 일이 아닌 것들을 왈가왈부하기 어려울 테니까요.



아무튼 매일 엄청난 양의 포스팅을 쏟아낼 수 없다면     하루의 폭탄 포스팅과 일주일간 꾸준한 포스팅  둘중 어느게 좋을까요?


[포스팅 폭탄 투하!]


현실세계에서도 이런 비교는 많이 있습니다. 학창시절에 시험기간만 오면 보통의 학생들은 벼락치기를 하느라 정신이 없었죠. 그리나 평소에 꾸준히 공부해온 학생들도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대부분 평소에 열심히 하라고 가르칩니다. 그런데 어떨때 보면 평소에 정말 열심히 공부해온 친구들보다 내내 펑펑 놀다가 시험전날 하루 벼락치기 한 친구가 시험을 더 잘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퇴직금의 경우도 일시에 큰 액수의 퇴직금을 받는 방법이 있고, 연금으로 매달 일정 금액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경우 한번에 받는 방법을 택할 것 같습니다. ) 한번에 퇴직금을 받아서 사업을 하거나, 연금을 받으면서 편안하게 지냅니다.





포스팅을 한꺼번에 쓰는 것에 장점은 한번에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료가 쌓여서 검색되어질 확률도 높아지겠죠. 하지만 만약 월요일날 10개의 글을 쓰고 일주일 내내 글이 없다면 토요일 즈음 가면 방문객 수가 확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폭탄 포스팅은 이런식의 그래프가 형성 됩니다. 롱테일 그래프랑 비슷하네요]





반면에 포스팅을 꾸준히 하게되면 방문객의 수도 꾸준하게 오르게 됩니다. 첫째날의 트래픽은 폭탄 포스팅과 비할 바가 아니지만... 매일 매일이 지나면서 포스팅이 하나, 둘 쌓이게 되고 일주일 째 되는 날 포스팅 숫자는 폭탄 포스팅과 같아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블로그가 일주일 내내 활성화=살아있게 됩니다. 구글의 검색엔진은 활동성이 높은 블로그를 검색상위에 올린다고 하지요?


[ 시간이 흐를 수록 점점 더 올라가는 그래프]




하지만 한가지, 포스팅도 그렇고 인생도 그렇고 기간이 일주일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보통의 꾸준히 공부 열심히 하는 모범생들도 시험기간이 되면 벼락치기를 합니다. 한마디로 평소에 공부도 열심히 하고, 시험기간에 벼락치기도 하는 것이죠.





두가지 방법 다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뭐, 어떤 것이 더 좋다 말하기 힘들다는 거죠. 결국 자기 자신이 편한대로 좋은대로 하는 수밖에요 ^^  


여러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시나요 ?






인생 한방 vs Keep going   ?






( 마지막의 사진은 조금 많이 글 내용하고 초점이 벗어났네요 -_ -;;ㅋㅋ)



Trackback 2 Comment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