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7. 19. 15:40

[서평] 누구나 알 수 있는 지역통화입문 - 미래를 여는 희망의 돈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던 책. 기존의 "돈"이라는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와 그에 대한 대안으로 지역화폐의 가능성에 대해 알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는데, 아예 새로운 돈을 창조한다면 어떨까? 예전이라면 이런 말을 웃으며 넘겼겠지만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도 생기는 마당에 새로운 돈의 창조는 허황된 소리만은 아닐 것 같다. 

제주도는 섬이라는 고립된 지역적 특성과 함께 지역화폐가 생성되기에 적합한 환경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지역화폐를 통해서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될 수 있다면 섬내에서 자급자족이 가능하다면 지역화폐는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허생전에서 허생은 독점을 이용해 돈을 벌고 사람들을 이끌고 섬으로 간다. 결말에서는 자급자족을 하기에는 섬이 너무 작아서 다시 돌아온다. 

기존의 화폐도 사용하면서 지역화폐를 함께 사용한다면 기존 화폐의 단점을 완화하면서 섬내외로 물물교환도 가능해져서 오히려 좋은 환경이 가능하다. 지역화폐를 통해 작은 세계가 창조되고, 다양한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한 세계에 종속되지 않을 수 있다.

지금은 온라인을 통해서 거래도 가능하니 지역화폐라는 이름대신 커뮤니티화폐라는 명칭으로 새로운 화폐의 시도가 가능하다. 지역에 연연하지 않는 신뢰기반에 의해 거래가 되는 커뮤니티화폐.

 



책속 좋은 글귀

사회라는 것은 시스템이다. 왜곡된 시스템을 따라가면 인간도 자연도 잘못되는 것은 당연하다.


'올바른 환경 안에서는 경쟁이 발생하지 않는다'

'    ,   , ,    .' 

이자로 인해 풍요로운 자는 더욱 풍요롭게,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지게 된다. 

얼마나 많은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이자율에 크게 의존한다고 말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노동자가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하더라도 생활이 더 나아지지 않는 것은 이자에 착취되었기 때문이다. 

전체가 행복해지지 않으면 개인의 행복도 없다. 미야자와 켄지


 


책을 읽고 나서 깃허브에서 지역화폐를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이라는 소스를 발견했다.


https://github.com/colus001/CCMS

CCMS
CCMS(Community Currency Management System) 은 소규모 커뮤니티에서 지역화폐를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기능 리스트회원가입 및 프로필 관리회원간 송금 거래
거래 빈도 및 보유 화폐 랭킹sudo npm installnode ccms.js
Ver 0.1b
Pre-requirementMongoDbNode.js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s://zoahaza.net 조아하자 2015.07.19 21:3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지역화폐 관리하는 것도 참 일일 것 같고 현실세계에서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지역화폐에도 인플레 같은 개념들이 전부 적용되더군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 누가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관건이겠죠...

    • Favicon of https://solnamu.tistory.com 2015.07.20 06:28 신고 address edit & del

      물론 쉽지 않은 일이겠죠. ^^ 그런데 실제로 현실세계에서 지역화폐가 성공적으로 실행된 사례가 많이 있었습니다. 중앙정부의 통제 때문에 멈춘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활발하게 통용되는 지역화폐도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