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1.03 11:20

[서평]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의 며느리인 티머시 빅이 지은 책입니다. 워렌버핏이 직접 쓴 책은 없는 걸까요? 한번 찾아 봐야 겠습니다. 몇 십년동안 투자로 엄청난 수익을 얻은 워렌버칫의 투자원칙과 성공비결을 적어놓았습니다. 전문적이 경제용어들이 많이 나와서 비전공자에게는 꽤 어려울 듯 싶습니다. 전공자인 제게도 그렇게 쉽진 않았습니다. 표도 많이 나오고, 어려운 부분들은 그냥 넘어가면서 읽었습니다. 한번에 소화하기에는 어려운 책입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워렌 버핏에게 듣고 싶었던 대답은 없었습니다. 장기투자한다면 그 중간에 이익실현은 어떻게 하느냐? 하는 문제이죠. 매도를 해야지 이익이 생기는 법이니까요.


워렌버핏의 이야기를 듣노라면 시장을 앞서가는게 아닌 시장 위에서 지켜본다는 느낌이 듭니다. 마치 너흰 다 내 손바닥 안이야. 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아, 이 책을 조금만 더 일찍 읽었더라면 실수를 해서 손해를 보는 일을 없었을 텐데.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깊은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1) 주식은 기업이 창출하는 이익 이상의 가치를 지닐 수 없다.

주식시장이 이상 급등인지 아닌지, 내가 기업의 가치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주식을 사는건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가와 기업의 이익은 동등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인기에 편승해서 주가가 올라가는 기업을 조심해야 합니다.


2) 저가 매수의 중요성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라는 가장 기본적인 주식 원칙을 지키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주식을 살때 가장 중요한 점은 이 주식이 얼마나 오를 것인가? 와 지금 이 주식이 얼마나 싼가? 입니다.


3) 일관적인 이익을 내는 기업, 이익증가율이 꾸준한 기업

기업의 선택에 있어서 이익과 손실을 반복하는 불안한 기업을 선택해서 요동치는 주가에 내 마음도 덩달아 조마조마 하는 것보다 안정적인 이익과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기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길에 백달러가 떨어져 있으면 빌게이츠는 안 줍는게 이익이라는 우스개소리가 있습니다. 빌게이츠가 백달러를 줍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아깝다는 얘기 지요.  빌게이츠는 10초에 백달러 이상의 수입을 얻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워렌버핏은 백달러를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지금의 100달러는 10년후의 만달러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생각한다면 지금 쓰는 백원 동전 하나도 허투로 쓸 수 없습니다. 지금의 100원이 10년후에는 10만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쓸데 없는 소비를 줄이고 절약하는 것이 바로 투자의 시작입니다.
 





버핏의 투자 규칙

첫번째 규칙 : 돈을 잃지 않는다.
두번째 규칙 : 첫번째 규칙을 지킨다.

투자로 인해 손실이 발생하는 주요원인

-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은 곳에 위험을 무릅쓰고 투자를 한다.
- 인플레이션율과 금리를 능가하는 수익률을 올리지 못할 대상에 투자한다.
- 투자 대상의 진정한 내재가치가 실현될 때까지 장기간 보유하지 않는다.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티머시 빅 (비즈니스북스, 2005년)
상세보기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s://myungee.tistory.com 명이~♬ 2008.11.04 16:1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첫번째 원칙과, 두번째 원칙이 참 마음에 듭니다. ㅎㅎ
    뭐든 직관적이고 명료한게 좋은거 같아요

    솔님~ 가을바람이 살랑살랑한데, 즐거운 하루 보내고 계신가욤??

    • Favicon of http://solnamu.tistory.com 2008.11.05 16:27 address edit & del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투자 원칙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