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5.31 12:13

[서평] 인생수업


이 삶의 가장 큰 상실은 죽음이 아니다. 가장 큰 상실은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우리안에서 어떤 것이 죽어버리는 것이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 간절히 원하게 될 것, 그것을 지금하라.



서로에게 걸고 있는 기대를 버려야 평화롭고 행복한 사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개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가장 엄격한 조건을 내세웁니다.



...심지어는 삶 그 자체를 믿지않도록 배웠습니다. 그것도 우리를 가장 아끼는 사람들로부터 계속 주의를 받아왔습니다. 그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가 서로 사랑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줄 수는 없지만 그냥 옆에 있어줄 수는 있습니다.



사랑할 누군가를 찾으려고 애쓰기 보다는 스스로를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당신의 배가 물에 뜨지 못한다면 아무도 당신과 함께 물을 건너려고 하지 않을 것 입니다.



어떤 관계에서든 한쪽은 케이크를 만들고 다른 한쪽은 그걸 먹는 법이다.



아버지에게는 잘못된 것이 없었어요. 아버지는 똑똑하셨고, 재능도 있었고,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셨어요.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으셨지만, 다만 절대 시도하지 않으셨죠. 그러면서 늘, "우리 집안은 일이 잘 풀린 적이 없어" 하고 말씀하셨어요.





 인생수업 중에서...







죽음을 앞둔 사람에게 들은 삶에 대한 성찰들... 삶을 살아가면서 알아야 할 소중한 이야기들이다. 우리가 이 이야기들을 몰랐던 것일까? 아니다. 우린 수백 번도 더 이렇게 살아야한다는 것을 듣고, 알고있지만 그렇게 살지 못했을 뿐이다. 


사랑하는 사람 곁에 있어주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며, 내가 사랑하는 일들을 바로 지금하자.






Trackback 0 Commen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