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24. 00:39

[영어자료] to 부정사의 기본 개념

To 부정사의 기본개념

 

"to 부정사"를 골치 아프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to 부정사는 우리에게 축복입니다. 왜냐하면 to 부정사를 알게 되면, 1개의 동사를 가지고도 그 동사를 명사로, 형용사로, 부사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 표현력을 3 4배로 늘려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o 부정사는 게으르게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선 더더욱 축복이니 소중하게 여기고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1) to 부정사란 무엇인가?

- "to 부정사" "to + 동사원형"을 기본형태로 동사를 명사, 형용사, 부사로 쓸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을 말합니다. to 부정사가 어떤 품사적 기능을 하느냐에 따라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to 부정사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핵심내용: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지만 사실은 to 부정사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에 관한 내용입니다.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란?:

- "to + 동사원형"으로 이루어진 형태에서 그 동사원형의 행동을 실제로 누가 하느냐를 말하는 것입니다.

- 대개의 경우 "to 부정사"의미상 주어가 생략되어 사용되는데 이것은 무조건 생략한다는 것이 아니라, 생략되더라도 문장 내에서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누군지 명백하기 때문에 생략하는 것입니다.

- 상식적인 판단에 의해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밝힐 필요가 있을 때는 to 부정사 바로 앞에 "for + 목적격 명사"로서 표시하면 됩니다.

(예문)

ⓐ 나는 내가 읽을 책이 없다.

- 이 문장의 핵심은 "나는 책이 없다"입니다. 이 책을 "내가 읽을"이라는 말이 수식하고 있습니다.

- I have no book for me to read.

* 맞는 문장이긴 하지만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me"와 문장전체의 주어 "I"가 같기 때문에 굳이 "for me"를 넣어 의미상 주어를 밝혀줄 필요가 없습니다.

* 따라서 의미상 주어가 생략된 "I have no book to read"가 간결하고 좋은 문장입니다.

 

ⓑ 나는 우리 아버님이 읽으실 책이 없다.

- 역시 3형식 문장으로 핵심구조는 "나는 책이 없다" 입니다. 이 책을 "우리 아버님이 읽으실" 이 라는 말이 수식하고 있습니다.

- I have no book for my father to read.

* 정확한 문장입니다.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는 "my father"가 되며, 이 의미상 주어가 문장전체의 주어 "I"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밝혀 주어야 합니다.

- 이 문장을 의미상 주어가 생략된 "I have no book to read"라고 쓰면 틀립니다. 왜냐하면 생략된 문장에서 "아버지가 읽으실"이라는 말을 복원할 수가 없으며, "내가 읽을 책이 없다"는 문장으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당부의 말씀) to 부정사를 사용할 때는 항상 의미상 주어를 염두에 두어야 하며 수식하고자 하는 명사와 to 부정사에 쓰인 동사와의 관계를 생각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은 한마디로 동사를 명사로 바꾸어 사용하는 방법이다.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은 동사를 재료로 "to + 동사원형"의 모습으로 명사로 사용되기 때문에 재료로 쓰인 동사의 성질은 그대로 유지된다. 즉 재료로 쓰인 동사가 타동사인 경우 여전히 목적어를 가지고 와야 한다.

(ex) eat (동사: 자동사와 타동사로 다 사용될 수 있는 동사)

 

To eat is my hobby. (eat가 자동사로 사용된 경우)

- (먹는 것이 저의 취미입니다)

- "eat"가 자동사이기 때문에 to 부정사 형태의 명사적 기능을 가지면서 주 어로 사용되어도 뒤에 목적어를 동반하지 않고 그냥 "먹는 것"이라는 명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To eat rice is unusual in England. (eat가 타동사로 사용된 경우)

- (밥을 먹는 것이 영국에서는 흔치 않습니다)

- "eat"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주어 기능을 하고 있지만, "eat"가 타동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목적어 "rice"를 동반하고 있으며, "to eat rice"전체가 명사구가 되어 "쌀을 먹는 것"이라는 뜻으로 주어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1)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의 기능: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

- 형태야 어떠하든 일단은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을 그대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된 to 부정사는 주어, 보어, 목적어로서 사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① 주어로 사용되는 경우

To drive a sports car is very interesting.

-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것은 아주 재미있습니다)

- "drive"를 타동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drive의 목적어 a sports car까지 동반하게 되며 "To drive a sports car" 전체가 명사구 즉 명사로서 주어 역할을 합니다.

To run is good for our health.

- (달리는 것은 우리의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 "run"이 자동사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때는 "to run" 자체가 "달리는 것"이라는 명사구가 되어 주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② 주격보어로 사용되는 경우

My hope is to be a good father.

- (내 희망은 좋은 아버지가 되는 것입니다)

- "be"동사는 성질상 그 뒤에 보어를 취할 수 있으므로 a good father be 동사의 보어로 가져오면서 "to be a good father"전체가 "좋은 아버지가 되는 것"이라는 뜻의 명사구가 되어 문장 전체의 주어 My hope의 보어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My hobby is to travel.

- (내 취미는 여행하는 것입니다)

- "travel"이 자동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to travel"자체가 명사구로서 My hobby에 대한 주격 보어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③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

I want to study English.

- (나는 영어 공부하는 것을 원한다)

- "study"가 타동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 "English"까지 동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to study English"전체가 하나의 명사구로서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라는 뜻이 되며, 본동사 want의 목적어가 됩니다.

I decided to study.

- (나는 공부할 것을 결심했습니다)

- "study"가 자동사로 사용되고 있으며, to 부정사가 되면서 "공부하는 것"이라는 명사구가 되어 본동사인 "decided"의 목적어가 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동사를 이용하여 명사구를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주의해야할 것은 동사를 이용하여 명사구를 만들기 때문에 그 동사는 여전히 그 자동사/타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즉 재료로 한 동사가 타동사인 경우 여전히 목적어를 가질 수 있다.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동사가 "to"와 결합된 부정사의 형태로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한 마디 "to + 동사원형"이 하나의 형용사구가 되어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아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 한정적 용법: 명사를 수식한다.

* 서술적 용법: be동사 + to 부정사의 형태로 예정, 의무, 가능, 의무 등의 뜻으로 서술적으로 사용된다.

(1) 한정적 용법: 명사 뒤에 붙어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 영어나 한국어 모두 형용사가 명사 앞에 위치해서 그 명사를 꾸며주는 것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경우이다.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서 명사를 직접적으로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일 경우 명사 뒤에 바짝 붙어서 명사를 수식한다.

 

I have no water to drink.

- (나는 마실 물이 없다)

- "to drink"가 형용사적 용법으로 명사 water를 수식하고 있다.

★ 어떤 사람은 "나는 마실 물이 없다"라는 문장을 너무 깊이 생각한 나머지 "I have no water to be drunk"으로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틀린 문장입니다.

* 이러한 문장의 생성배경에는 물이 마셔짐을 당하니까 "마셔져야 될" 물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실수를 하더라도 당혹해 하지 마세요. 영어가 늘어가고 있는 증거입니다.

* to 부정사 앞에 의미상 주어가 생략되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위의 문장의 경우 drink의 의미상 주어는 생략되어 있으므로 문장 전체의 주어인 "I"가 의미상 주어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생략되지 않은 문장은 "I have no water for me to drink"입니다. 결국 의미상 주어인 me가 마시기 때문에 "to drink"가 맞지 "to be drunk"는 맞지 않습니다.

 

I have works for you to do.

- (나는 네가 할 일을 가지고 있다)

- to 부정사 "to do"가 명사 "works"를 수식하고 있다.

- "네가 할" 일이기 때문에 "to do"에서 "do"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 전체의 주어 "I"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밝혀 주어야 한다.

 

(2) 한정적 용법에서 "to + 동사원형" 사용된 동사가 자동사일 경우와 타동사일 경우:

- 명사를 수식하는 "to 부정사"의 한정적 용법에서도 재료로 한 동사가 자동사냐 타동사냐에 따라 동사의 성질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대단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문장들을 예로 학습해 보겠습니다.

I have a letter to write.

- "write"타동사입니다. "쓸 편지"라는 뜻으로 to write letter를 수식하고 있으며, 의미상 letter write의 목적대상이 됩니다.

I need some paper to write on.

- "write"자동사입니다. "위에다 글을 쓸 종이"라는 뜻이 됩니다.

- "write"가 자동사이기 때문에 수식하는 명사가 바로 write의 목적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즉 문장을 "I write some paper"(나는 종이를 쓴다)라는 문장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 "I write on the paper"라는 문장을 보시면 더욱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I need a pen to write with.

- "write"자동사입니다. "가지고 쓸" 펜이라는 뜻이 되므로 도구를 말하는 전치사 with가 필요합니다.

- write는 자동사이기 때문에 수식하는 명사 pen이 목적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I write with a pen"이라는 문장을 보시면 더욱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 맞게 쓰였는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 수식을 받는 명사를 형용사적용법으로 쓰인 "to + 동사원형"뒤에 둘 때 말이 성립되어야 한다.

() I need a house to live. (x)

I need a house to live in. (o)

- "a house to live"의 경우를 보자. 이 경우는 틀린 말이다. 왜냐하면 "a house" "to live"의 뒤에 두어보자. to live a house 가 된다. "live"는 자동사이므로 a house라는 목적어를 바로 가지고 올 수 없다.

- "나는 그 집에 삽니다 (I live in the house)"라는 문장에서처럼 "살 집" 이란 말을 하기 위해서는 자동사 live뒤에 in이라는 전치사가 꼭 와야한다.

- 그러므로 "살집"이란 말을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사용해서 표기하자면 "a house to live in"이 되어야 한다. 이 경우 수식 받는 명사 "a house"를 부정사 뒤로 옮겨도 말이 된다. "to live in a house"는 성립한다.

 

(3) 서술적 용법: be + to 용법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중 서술적 용법의 형태가 일반적으로 be동사 + to 부정사이므로, 편의상 "be to"용법이라 부르자.

- be동사의 서술어 형식으로 쓰인 to 부정사는 문의 제 2형식의 보어 부분으로 간주해서 형용사적용법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으나, 그 용법이 특이하므로 독립적으로 이해하는 편이 더 쉽다.

① 서술적 용법(be to 용법)의 기능:

- 옛날 제가 중학교에 다닐 때 영어 선생님께서 be to 용법을 가르치실 때 "운명 정의가 삐뚜르지 않소"라는 재미있는 문장으로 be to용법의 사용법을 설명하셨습니다. 다소 일제식 문법교육의 냄새가 납니다만, 지금까지 제 머리 속에 남아 있는 걸 보면 효과적인 암기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 () () ()정 의() () 삐뚜(Be To)르지 않소.

- , Be To 용법은 운명, 명령, 예정, 의무, 가능의 뜻으로 쓰인다.

② 서술적 용법의 예문들

 

He is to make bread tomorrow (예정)

- (그는 내일 빵을 만들 예정이다)

- is to의 표면적 시제는 현재이지만 내용이 예정을 뜻하는 미래이므로 tomorrow와 함께 문장 속에서 사용되고 있음.

She is to study English for the test (의무)

- (그녀는 시험을 위해서 영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You are to finish this job by five. (명령 혹은 의무)

- (너는 5까지 이 일을 끝내야 해)

 

We are to meet again. (운명)

- (우리는 다시 만나게끔 되어있다)

 

(참고) 명령, 예정, 의무, 가능 등 꼭 엄격한 구분이 가능하지는 않다. 편의상 그렇게 구분할 뿐이다. 문장을 읽어보아서 가장 적합한 뜻을 하나 고르면 된다. 예를 들어 "He is to make bread tomorrow"는 두가지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1) 그는 내일 빵을 만들 예정이다(예정); (2) 그는 내일 빵을 만들어야 한다 (의무). 어떤 해석이 옳으냐는 앞뒤의 다른 문장의 뜻에 의해 좌우된다.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이란 "to+동사원형"의 부정사가 부사의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은 부사구로서 문장구조 내에서 부사의 위치, 역할과 동일하다.

(1)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역시 재료로 한 동사의 성질은 남아 있습니다.

- 다시 한번 더 말하지만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도 결국 동사를 재료로 해서 만들어졌으므로 재료로 한 동사의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ex)

I wake up early to go to school.

- (학교에 가기 위해서 나는 일찍 일어난다)

- 이 경우 go는 자동사로 뒤에 목적어를 취하지 않고 뒤에 to school 이란 또 다른 부사구가 오고 있다.

I wake up early to make coffee.

-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 나는 일찍 일어난다)

- make는 타동사이므로 coffee라는 목적어를 반드시 취하고 있으며 "to make coffee" 전체가 하나의 부사구가 되고 있습니다.

 

(2) 부사적 용법의 사용법:

- 일반적인 부사의 뜻은 주로 원인, 이유, 목적, 결과를 나타낸다. , "--하기 위해서," "--때문에," "--을 위해", 등이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부사의 뜻이다. 그러므로 To부정사의 부사구도 역시 원인(이유), 목적, 결과의 뜻으로 쓰이게 된다.

1) 부사적 용법이 원인을 나타내는 경우: "--하니까, --하고서"의 뜻으로 해석됨.

I laughed to see his funny shoes.

- (나는 그의 우스운 신발을 보고서 웃었다)

- "to see" "laughed"한 원인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I was happy to go with him.

- (나는 그와 함께 가게 되어서 행복했다)

- "to go" "I was happy"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 부사적 용법이 목적을 나타내는 경우: "--하기 위해서"로 해석됨.

I woke up early to go to school.

- (나는 학교에 가기 위해서 일찍 일어났다)

- 1형식 문장이며, 부정사 "to go to school"은 부사구로서 "학교에 가기위해서"라는 목적을 나타내는 부사구로서 사용되고 있다.

I work hard to be a millionaire.

- (나는 백만장자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한다)

 

3) 부사적 용법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

He studied hard to fail.

- (그는 열심히 공부했으나 결국 실패했다)

- "to fail"은 공부한 것에 대한 결과적 의미를 가집니다. 위의 문장을 (그는 실패하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다)라고 목적적 용법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으나 의미가 맞지 않기 때문에 결국 그렇게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She woke up to find a bag on her bed.

- (그녀는 깨어나서 침대 위에 있는 가방을 발견했다)

- "to find" "결과적으로 발견했다"라는 의미로 해석해야 문맥의 논리가 맞을 것입니다.

 

(중요사항)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이 원인(이유), 목적, 결과의 의미 중 어떤 것으로 해석해야 하는 가의 문제는 어떤 법칙에 의거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문장의 의미가 어떻게 해석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가에 달려 있습니다

Trackback 1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