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 22. 14:14

[좌충우돌 아빠의 육아일기] 아기는 몇 개월부터 걷기 시작할까요?

처음 서있는 것을 성공하고 기념사진 찰칵!


아기는 몇 개월부터 걷기 시작할까요? 큼이는 뒤집기도 조금 늦었고 기는 것도 조금 늦게 시작했었습니다. 병원에서는 몸이 무거워서 뒤집기랑 기어다니는 것이 늦다 라고 이야기하면서 다이어트를 권하기도 했었고요. 한창 잘먹고 잘커야 하는 아기에게 다이어트라니!! 물론 밥을 굵고 운동을 하라는 것은 아니었고 너무 단 과일(사과나 바나나)은 피하고 토마토를 먹이라고 하셨었죠.


기어다니는 것이 늦었으니 당연히 걷는 것도 천천히 시작했습니다. 보통 걸음이 느린아이를 보면 주변에서 많이 걱정을 하십니다. "아니 지금 몇개월인데, 아직도 못걸어요?", "덩치는 큰데 아직 안겨다녀서 엄마 힘들겠다" 등등 혹은 심하게 걱정하셔서 아직 못걸으면 병원에 가야하는 것 아니냐고 하시기도 했습니다.



스스로 설 수 있게 되자 높은 곳에 있는 곳을 이렇게 까치발을 들고 확인합니다.


그리고 책에 나와있는 첫 걸음마 월령도 빠르면 10개월에서 12개월이라고 적혀있었고요. 저희 부부도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했지만 늘 그랬듯이 조금만 참고 기다려주면 아기가 스스로 걷고 싶어하리라 생각하......




....려 했지만 성격 급한 아빠는 스파르타식으로 아기 걸음마 연습을 시켰습니다. 독립문공원에서도 걸음마. 




집앞 공원에서도 걸음마 연습.



넘어진 후에 아빠를 아련히 쳐다보지만 단호한 표정의 아빠. 자, 다시 일어나.




미술관에서도 쉴 수 없다. 걸음마 연습이다!!



멈추지 마라~! 




힘들어도 포기하면 안돼!



이렇게 열심히 걸음마 연습을 하자 아기도 점차 다리에 힘을 얻고 걷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걷는 것이 신기했는지 계속 걷고 싶어하기도 했고요. 큼이는 정확히 16개월차부터 혼자힘으로 걷기 시작했습니다. 


다들 언제 걷나 걱정하셨지만 아기는 언제 이렇게 컸는지 모르게 자라고 있었습니다.


책에 적혀 있는 평균 키, 평균 몸무게, 개월 수에 따른 성장발달 사항 등등에 너무 연연하다 보면 우리 아기는 너무 늦는게 아닌가 걱정이 될 때가 많습니다. 책은 참고만 하고, 각자의 개성과 속도에 따라서 자라는 아기를 기다려주면 좋겠습니다. 


아기가 조금 늦게 걸어도 괜찮아요.

올바른 방향으로 걸을 수 있게만 지켜봐주세요.




처음 걷기 시작하고선 자기 스스로 너무 신기했는지. 행복해합니다.
어른이 된 이후에 걷는 것에 이렇게 행복해한 적이 있었나? 생각해봅니다.











Trackback 0 Comment 1
  1. 2014.10.24 08:19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