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1.16 15:03

투자자들을 위한 최고의 책! 2009 업계지도



2009년 업계지도 책을 읽었습니다 ! ^^ (헉.. 뒤에 지저분한..모습이...;;)
[업계지도] 는 경제전문 미디어 이데일리에서 만든 책이랍니다. 국내 모든 업종을 한권의 책으로 모아논 것이죠. 이데일리 기자 여러명이 달라붙어서 만든 정성이 그래도 느껴지는 책이랍니다.


업계지도의 장점은 사실에 근거한 자료들을 보여주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경제적인 상황들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그것에 따른 판단은 독자에게 맡기는 책입니다. 그렇다고 달랑 자료만 주는 것도 아닙니다. 일련의 뉴스 속에 담겨진 의미를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가령 자통법 요러면 보통 사람들은 무슨 말인지 모르잖아요?  그것이 자본통합법이고 올해부터 시행되고, 그래서 자본통합법이 시행되면 어떤 여파를 미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이해하기 힘든 수치를 그래프로 표현해서 한 눈에 보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전 표로 만들어진 수치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던데. 업계지도는 그래프로 성장세를 보여주고, 영업이익의 변화추이를 보여주니까 눈에 쏙쏙 들어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몰랐던 기업 계열사들간의 관계를 속시원히 알려줍니다. 어느 회사가 어디로 인수되었고, 이 회사들은 다른 회사의 자회사이다 등등 회사간의 연결관계를 알려줍니다.


업계지도 안에는 은행, 보험, 운송, 철강, 택배, 인터넷, 가전 등등 정말 모든 업종이 다들어 있습니다. 한번 읽고 땡 할께 아니라 두고두고 읽기에 딱 좋은 책입니다. (물론 정보에는 시간이란 중요한 요소가 있으니까 내년에는 2010업계지도를 읽어야 겠지요? ^^)  

다음은 제가 관심있게 본 업종들입니다. 



현대자동차에 관심이 있어서 살펴 보았습니다. 제네시스가 해외 진출에 성공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자료들을 보고 좀 더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




저는 유망한 업종으로 택배업을 생각했는데. 왜냐하면 인터넷이 발전할 수록 인터넷 쇼핑몰 사용량이 증가하고 인터넷 쇼핑몰은 결국 택배를 이용해야 하거든요. 제가 한달에 이용하는 택배양만 해도 꽤 됩니다. 제가 보내는 것도 몇개되고 제가 받는 것은 수십개...^^;; 

그런데 그렇게 성장이 두드러지진 않네요.. 수익성도 그렇고.. 경쟁이 치열해서 그런가? 




다음은 제가 가장 관심있어하는 분야인 인터넷 포탈 업종입니다. 단연 1위는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네요. 초라한 2위 다음도 보입니다. ㅠ_ ㅠ  한가지 신기한건 sk컴즈가 정말 많은 회사를 인수했군요..하하 신기합니다.



전체 페이지 뷰도 단연 네이버가 압도 합니다. 다음은 그나마 쫓아가다가 점점 떨어지는 추세네요. 1위 업체와 2위업체들의 격차가 너무 크군요... 우리나라 네티즌은 다 네이버만 쓰는 건가요?  희한하네.. 네이버 욕하는 글들은 그렇게 많은데. (전 개인적으로 네이버, 다음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SK커뮤니케이션즈 입니다.  허거덩 입니다~ 이건 무슨 먹보도 아니고, 다 먹어치웠어요~




다음은 오픈마켓과 온라인쇼핑몰 입니다.  여기서 잠깐 오픈마켓과 온라인쇼핑몰의 다른점 아시나요?

오픈 마켓은 판매자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마켓플레이스를 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옥션, G마켓이 있죠.

온라인 쇼핑몰은 자신의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 입니다.  GS이숍, 롯데닷컴이 있죠.
 
그런데 고객 입장에서는 그다지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오픈마켓이 좀 더 싸고, 안전보장이 안된다는 정도?

  인터파크는 어디에 속한 것인지 보이지 않네요 ^^;;



다음은 우리나라를 이끄는 두개의 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 입니다. 다시금 삼성의 파워를 느껴지게 하는 부분이였습니다. 세계1위, 국내 1위라니...ㅎㄷㄷㄷㄷ

전 올해 LG전자에 투자할 생각이였는데. LG 전자가 생각보다 국내에서 저평가 되고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전 원래 희한하게 1등 기업보다 2등기업에 투자를 한답니다. 그래서 작년에 피를 봤지만...ㅠㅠ)





LG전자가 세계적으로는 삼성만큼 유명하거든요. 제가 만난 외국인들도 LG를 많이 알고 사용한다고 하고, (물론 삼성도 잘압니다.)  금성시절부터 LG전자는 튼튼하기로 유명했는데.

주가가 삼성전자는 50만원대 인데 비해 LG전자는 10만원대에 머무르고 있으니까요.





속시원하게 투자하기 딱 좋은 종목은 STX팬오션입니다. 역시나 순이익도 좋습니다. 업계 2위 이지만 오히려 1위를 압도합니다. 제 2009년 투자 종목은 요놈입니다. ^^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

남들 말에 현혹되지 마시고!

스스로 공부합시다! ^^


2009년에는 모두 성투하시길!!!


Trackback 0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