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3.07 09:22

3/7 파란만장한 전과생 일기...

독어독문과 신입생으로 들어와서,

알아듣지도 못하는 구텐탁을 말하다가, 

1년뒤 벤처중소기업학과라는 또 알지 못할 과에 들어갔다.

창업이 어쩌구 저쩌구 배우다가,

또 다시 연계전공으로 미디어과 과목을 듣고 있다.

이건 무슨 삼중전공이다.. 뭐 하나 제대로 남는건 없고, 이걸 도전이라고 봐야할지..

아함, 수업 시작했다.

공부나 하자!



----------------수업내용---------------------------

OpenGL Architecture
 
(파이프 라인이 뭐지?)

쉐이더는 디버깅이 안된다? (쉐이더는 뭔데?)

400라인 인데도 2달 디버깅 했어요.
하여튼 그,..파이프라인을 우선 이해하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파이프라인을 간단하게 추상적으로 설명을 하고,
과제를 오늘 어떻게 할지.
집에서 해올 수 있으면 해오고.
일단, 설명을 하려다가 못했는데..

------->(입력)  pipeline ---------->(출력)

프린트하고 vertex 의 차이점은 나중에 알려줄께요.

나오는건 굉장히 단순해요.
픽셀값이 하나가 나와요.

지피유 프로그램의 장점이자 단점인데.

장점은 예를 들어서 이 안에 버텍스를 처리하는 모듈이 있고, 픽셀을 처리하는 모듈이 있으면
버텍스와 아무 연관이 없고, 픽셀과 아무 연관이 없는 (뭐가 들어가??)

보통 쉐이더 프로그램을 보면 지저분해요.

(뭐래는지 하나도 모르겠다아아아아, 어려워 ㅠ)

OpenGL is a state machine

파이프라인은 이렇게 돌아가는데.

그중에서 오픈지엘은 .....

근데 용어상의 일단 용어를 정리하고 넘어가야 될 것 같아서.

헷갈리는게

   vertex 가 있고
<
   point 가 있고

   pixel 이 있고
<
   fragment 가 있고

포인트는 그냥 점이에요 점. 그냥 위치 정보만 갖고 있어요. (x.y)
버텍스는 스트렉쳐 구조라고 보면 되죠.  포인트, 컬러, 좌료 주기 이런것 가질수있고, 버텍스는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어요.
포인트는 수학에서의 포인트에요.

그 다음에 픽셀로 넘어가면
픽셀은 화면에서의 뭐 하나를 픽셀이라고 그러죠.
픽셀 쉐이더라고 그러면 결과에 중점을 둔 거에요.

프라그먼트 오퍼레이션은 뭐냐면
하나하나 처리되는 단위가.
버텍스가 쪼개진게 프라그먼트에요
아직 픽셀이 될지 안될지 몰라요,
과정에 중점을 둔거고,

픽셀은 결과에 중점을 둔 얘긴데

혼용을 해서 이야기를 많이 해요.


Rendering
Shading

(무슨 말인지..?)

----------------------수업 끝---------------

프로그램이 안깔려서 실습 못한다~~

다음주부터 수업 한데요~

들어도 들어도 모르겠네요~

'도전과 모험의 세계☆ > 그래픽스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at is vertex ?  (0) 2008.03.07
what is rendering ?  (0) 2008.03.07
What is pipeline? 도대체 파이프 라인이 뭐야?  (0) 2008.03.07
3/7 파란만장한 전과생 일기...  (0) 2008.03.07
What is Open API ?  (0) 2008.03.05
What is Open GL ?  (0) 2008.03.05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