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17 11:58

Strategy

-전략변화 관리-


1-1 what is strategy?

1. Strategy is an integrated plan of action for achieving the basic objectives of the enterprise.

2. Strategy is the creation of a unique and valuable position and marking trade-off in competing.

3. The heart of stratgy is creating superior value for customers.

4. Steategy is a pattern of resource allocation that enables to improve their performance.


1-2 Type of strategy


Corporate > Business strategy > Functional strategy


1-3 * Key strategic Issues (전략적 의사결정)

 

- Where to compete(어디서 경쟁할 것인가?)

Industries (공업,유통업)

Products (높은 가격,낮은가격)

Customers (10대,20대)

Channels (오프라인, 온라인)

Regions (한국,선진국,후진국)

 

- How to compete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Value proposition (가치 선점)

Business system (사업 계획)

Core competence (핵심 경쟁력)

Growth vehicles (성장 동력)

 

- When to compete (언제 경쟁할 것인가?)

Timing of entry/exit (언제 진입하고, 언제 빠져나올지)

Sequence of moves(어떤 절차를 통할지)

Speed of implementation (기간)


1-8 Strategy Development process (경영전략의 수립과정)


외부 환경 분석 + 내부 조직 분석

1. Strategy formulation (전략 수립)

Generation of strategic options

Eval!uation of strategic alternatives

Selection of optimal strategies

2. Strategy Implementation(전략 실행)

Detailed action plan(세부적인 행동 계획)

Responsibilities and timing(책임과 시기)

Resource allocation(자원의 배치)

3.Strategy Eval!uation (전략 평가)

Monitoring system

Performance eval!uation

Feedback and adjustment


1-13 Key Elements of Strategic Thinking (전략적 사고의 특징)

strategic thinking =  analysis + intuition('통찰력'은 경험에서 나온다)


1-18 Key Elements of successful strategies (성공적인 경영전략의 조건)

1.Deep and thorough understanding of the competitive environment (경쟁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

2.Clear, consistent performance goals and targets (분명한 목표)

3.Objective assessment of internal strengths and weaknesses

4.Effective implementation based on total organizational commitment(몰입을 바탕으로한 효율적 실행)


제2장 외부환경분석


2-4 Analyzing Industry Structure - Porter's Five Forces Framework ( 산업의 구조적 분석)

INDUSTRY COMPETITORS- Rivalry among existing firms (산업내 경쟁자들)

1.SUPPLIERS-Bargaining power Of suppliers(공급자 - 공급자의 힘)

2.BUYERS-Bargining power of buyers (고객 - 고객의 힘)

3.SUBSTITUTES-Threat of substitute produsts or services( 대체재 - 대체 상품과 서비스의 위협)

4.POTENTIAL ENTRANTS-Threat of new entrants( 진입장벽 - 새로운 진입자의 위협)

 

2-6 Drevers of Industry Attractiveness (산업구조의 결정요인)

 

*Industry Rivalry(산업내 경쟁)

-Large number of competitors(경쟁자들의 거대한 규모)

-Slow industry growth(낮은 산업 성장률)

-Lack of produst differentiation(제품차별화의 부족)

-High fixed cost/value(높은 고정 비용)

-Capacity added in large increments(초과생산능력)

-High exit barriers(높은 퇴출 장벽)

 

1. Supplier Power

-Supplier concentration (공급자 집중)

-Differentiation of inputs(그 재료만 써야 할 경우)

-Switching costs of suppliers(전환비용 예:마일리지)

-Presence of substitute inputs(대체재 존재)

-Threat of forward integration(전방통합의 위협)

 

2. Buyer Power

-Buyer concentration relative to suppliers(고객 집중화 예:공동구매)

-Buyer price sensivity(가격 민감성)

-Buyer's information(고객의 정보)

-Buyer's switching costs(고객의 전환비용)

-Buyer's ability to backward integrate(고객이 직접 생산 예:농협)

 

3. Threat of Substitutes

-Relative price performance of substitutes(대체재의 가격 대비 성능)

-Buyer propensity to substitute(대체재에 대한 고객 성향)

-Switching costs(전환 비용)

 

4. Barriers to Entry

-Economies of scale(규모의 경제)

-Capital requirement(자본 요구량)

-Product differentiation(제품 차별화)

-Absolute cost advantage(원가 우위를 요구)

-Access to distribution(유통 채널에 접근)

-Government regulation(정부 규제)

-Expected retaliation(기존 업자의 보복)


제 3장 내부역량분석


Key Elements of company internal analysis


1.Profitability analysis(수익 분석)

2.Market performance analysis(시장성과 분석)

3.Business system analysis(기업 시스템 분석)

4.core competence(핵심역량)

5.Benchmarking(벤치마킹)


3-2 ROIC 분석  (투하 자본 수익률)

Return on invested capital (ROIC) Analysis


3-4 손익 분기점 분석

Break - Even and sensitivity analysis

판매(마케팅)를 올리던지 , 손익분기점(원가절감)을 내려야 한다.

 

Sensitivity analysis (민감도 분석)

*변동비의 각도가 천천히 올라가는지 급격히 올라가는지 수익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가격을 10% 올리면 수익은 60%올라감

변동비를 10% 개선하면 수익은 40% 올라감

판매를 10% 더하면 수익은 20% 올라감

고정비를 10% 줄이면 수익은 15% 올라감


EVA 분석 (경제적 부가가치)

Economis value added(EVA)


내부역량분석은 다각화로 봐야함

-ROIC

-손익분기점

-민감도분석

-현금흐름분석

-EVA분석


3-13 사업 시스템 분석

Value Chain (가치사슬)

지원 활동 - 회사 기반, 인재 관리, 기술 발전, 조달

주 활동 - 구매, 제조, 배달, 판매, 애프터 서비스

 

3-16 핵심역량의 조건

1.경쟁자 보다 우월하거나 차별적이어야 한다.

2.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3.남들이 도저히 복제 불가능해야 한다.

4.다른 사업에 확대가 가능해야 한다.

 

3-22 벤치마킹의 유형

1.산업과 상관없이 가장 잘하는 기업

2.같은 업종에서 성과가 높은 경쟁자

3. 우리 사내에서 가장 성과가 좋은 부서

 

제 4장 고객지향적 경영전략

4-1 전략의 3C

Customer, Competitor, Company

 

4-20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율의 관계

재구매율 1/5

조금 불만족와 만족은 아무생각없이 응답함(측정오류)

실제로는 만족하지 못하였고 재구매 하지 않는다.

4.7이상 만족한 사람이 실제로 재구매 하는 사람이다.


4-22 장기고객의 이익기여도

단골고객은 가격을 깍지 않는다. 비싸게 팔 수 있다.

구전효과가 있다.

운영비를 절감 시킨다.

구매 증가로 부터 오는 이익

기본 이익

 

제5장 비용우위전략

 

5-6 비용우위전략의 특징

-수용할 만한 품질과 특징의 좋은 제품으로 가격 리더쉽 시작

-경쟁자 가격에 아주 집중,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업의 여러 요소 중에 가격 우위를 계속 찾아야 한다. 비용에 결정적인 분야를 꾸준히 관리한다.

-원가절감을 위한 충분한 운영자본 확보

-원가 우위 문화를 만드는 것

 

5-7 비용우위기업의 조직특성

조직구조 - 보고체계 계층이 적다, 보고가 간편하다, 작은 지원 부문

관리 - 타이트한 가격 관리 시스템, 계량 목표, 노동력,원자재,재고,다른 비용 철저히 관리

보상 - 비용을 낮추면 보상, 비용을 낮추면 전직원에게 보상을 한다.


5-10 비용절감기회 분석

총 비용 - 고정비용, 변동비용

1.변동비용

원재료 비용 - 공급 관리 개선

노동비용 - 노동 생산성 개선

에너지 비용 -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실행

다른 직접적인 비용 - 평균 비용 감시

2.고정비용 

공장 비용 - 프로세스 흐름 개선

고정 판관비 - 판매 생산력 개선

 일반적인 관리 비용 - 핵심 프로세스 다시 수립


5-11 비용 우위의 원천

ECONOMIES OF SCALE

ECONOMIES OF LEARNING

PROCESS TECHNOLOGY

INPUT COSTS

CAPACITY UTILIZATION

RESIDUAL EFFICIENCY


5-16 전략적 구매기능

자원의 제거, 수량감소, 대체 -> 공급자 선택, 소사장제, 공급자들의 개발 -> 급작 주문 피함, 요구를 모아서 주문 -> 대량 구매 이점, 공급자에게 원가절감 요구 -> 경쟁입찰, 작은주문 감소 -> 사용량과 낭비하는 량의 흔적, 회계 결산


5-17 전략적 구매의 손익개선효과

상품 발전과 구체화

- 뚜렷한 제조와 구매 결정과정

- 공급자들의 상품개발과정 통합

- 공통 조립 디자인

제조업자와 공급업자 관리

-몇몇 공급업자와 장기 관계

-공급자들의 평가 시스템 평균화

-통합 물류 사슬의 최적화

조직/시스템

-문서화된 정책,절차들


5-18 품질개선의 손익개선효과

품질을 개선하는게 원가우위의 시작이다.

-생산성증가

-재작업 감소, 불량비용감소

-보장비용감소

-공정비 감소

-서비스비 감소

*이익 증가


제 6장 Innovation 전략


6-1 What is Innovation?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상업화


6-2 Innovation 의 원천

1. 우연찮은 기회

2. 불일치

3. 필요성

4. 산업&시장 변화

5. 인구의 변화

6. 인식의 변화

7. 새로운 지식


6-8 선발업체의 장,단점

장점

개척자 명성, 매력시장선점, 고객전환비용건설, 산업표준, 학습효과, 빠른 이익

단점

도전 비용, 미래수요 불확실성, 기술변화로 인한 기존 투자 비용이 완전히 사라짐, 모방자로 인한 가격인하


6-12 외부기술 확보방안

M&A

벤처합작

독점

공동개발

기술개발

관찰


6-16 가치혁신을 위한 기본질문

완전한 창조 - 한번도 발생하지 않은 일이 무엇이냐?

제거 - 완전히 없어져야 할 것이 무엇이냐?

추가,개선 - 어떤 기능들이 산업 평균에서 개선되어야 하나?

줄여야 될 것 - 어떤 기능들이 산업 평균에서 감소되어야 하나?


6-19 신제품 개발속도의 중요성

누적수익률 감소 %

6개월 지연 될 경우 31.5%

10% 가격 할인으로 품질문제가 생길 경우 14.9%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으로 인한 10% 판매 감소 3.8%

제품 원가 비용이 10% 초과 할 경우  3.8%

개발 예산이 30% 초과 할 경우 2.3%


6-23 혁신적 조직의 특성

구조 - 관료적이지 않다, 기능을 합쳐 팀을 이룬다. 작은 책임 단위

직원 - 챔피언들을 양성 , 기업가 정신 + 기술 경쟁력

시스템 - 유연성 있는 자본, 구체적 평가 기준, 보상

문화와 리더쉽 - 최고 경영자의 혁신 비전 제시, 기존 존재 파괴 의지, 실패에 관대


제 8장 기업비전과 성장전략


8-1 기업비전의 의의

What is it? 미래에 회가사 무엇이 되길 열망하는지

Why need it?

1. 방향 제시, 지향

2. 전략과 조직 발전

3. 사람들에게 힘과 열망을 주어 행동하게 한다.


8-11 Balanced Scorecard  (BSC) 균형성과표

균형 성과를 맞춰야 한다.

전략을 달성하는 방법


재정, 내부 프로세스 혁신(불량률 절감), 자기 계발, 고객 만족

*4가지를 조화롭게 관리해야 비전과 전략이 달성된다.


8-12 Balanced Scorecard 의 예

소비재 회사,

상위 50%고객 점유율, 단골고객이 얼마나 있는가?

신제품 출시 기간

신제품이 전체 판매의 25% 차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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